군에 징용되어 군복무를 하였다. 후에 그는 그의 사상적, 예술적 동료이자 친구인 게오르그 그로츠(George Grosz)와 만나서 그의 주요한 예술매체로 등장하게 되는 포토몽타주에 관한 아이디어를 창안하였다.
또한 존 하트필드는 게오르그 그로츠, 라울하우스만, 한나회흐 등과 함게 베를린 다다 그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1강의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■ 컬렉션, 미술관련 행사의 급증
노먼락웰 - 미술감식가(우리마음속에 일어나는 상황을 재밌게 표현)
강의개요(미술에 대한 진지한 관심의 필요성
- 작가들의 열정에 대한 이해
- 미술의 다양한 의미 수용
-인간성과 자아에 대한 이해
입체파 운동시기 : 이전에는 원색주의를 택하고 강렬한 감정표현을 주체로 삼았으나, 입체주의는 종래의 회화를 부정하는 순수한 이념화만을 꾀한 운동 .
다다이즘 시기 : 비합리를 예찬하고 비윤리적인 방향으로 흐르며 콜라주, 오브제와 같은 직접적인 표현도 채택.
3. 제2차 세계대전 시기 : 프
■ 다다 dada의 어원
- 1916년 당시 카바레 볼테르의 요란스러운 혼돈으로부터 나타나고 있던 경향을 표현하기 위한 단어지만, 그 어원은 아직도 불확실.
- 휠젠베크에 의하면, 불-독 사전을 되는 대로 펼쳐서, 어린아이들의 흔들목마 또는 회전목마를 뜻하는 '다다'라는 말을 골라냈다는 것.
- 리히터는
1. 들어가는 글
팝 아트는 20세기 미술사에서 현대 소비사회를 대표하는 예술의 하나로 언급되곤 한다. 이는 그 표현의 기법과 작품 형태가 소비 사회와 맞물리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과 함께, 현대 사회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이미지들을 차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겠다. 여
서론
오늘날의 문명이 자연과학을 기초로 하는 공업 기술 내지 기계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에 의해 도래 되었음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. 특히 근.현대에 이르는 시점에서 사회 현상 전반에 걸쳐 근대 과학기술의 압도적인 지배를 받고 있으며, 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디자인에 있어서도
다다(Dada)
20세기 미술의 모험은 1차대전 후 두가지 길로 이루어진다. 1919년에 등장한 형이상학파회화(La peinture metaphysique)에서 초현실주의로 이르는 세계와 구성주의, 절대주의를 거쳐 형성되는 추상미술의 세계이다. 이들의 공통된 경향은 표현보다 믿음을 앞세우는 데 있다.
1. 취리히 다다:1916-1919